SDF 2019 디자인 세미나

Seoul Design Festival Design Seminar

Rethink Design; 디자인을 다시 생각하다

세계를 향한 디자이너들의 디딤돌 역할을 하고자 하는 서울디자인페스티벌은 디자인, 건축, 인테리어, 패션 등 창조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인을 대상으로 세계 각국의 유명 디자이너, 건축가들을 초빙하여 글로벌 현장의 생생한 사례들과 함께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SDF 2019 디자인 세미나는 6개국 7명의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며 디자인의 본질을 다시 생각해보는 다양한 통찰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DAY 1

12월 4일(수) COEX 컨퍼런스룸 401호

10:30 ~ 12:00

Time x Mass Weight Density시간 x 질량 무게 밀도

빌레 코코넨 (Ville Kokkonen)

Ville Kokkonen Office for Industrial Design GmbH / 디자이너, 알토 대학 교수


물질적 특성과 구성은 사물의 구조를 정의하는 근본적인 측면이다. 물리적인 성분들의 특성과 최적의 성능에 대한 조사가 빌레 코코넨의 디자인 기초를 이룬다. 금속, 폴리머, 세라믹, 천연이나 합성 물질을 가리지 않고 연구가 이루어진다. 디자인 프로젝트는 바이오 전환 기술을 이용한 공기 청정용 스마트 그린 월부터 전통 공예품까지 다양하다.

핀란드 출신의 산업 디자이너. 헬싱키에서 태어나 토론토 예술대학교 OCAD(Ontario College of Art and Design), 헬싱키 예술대학교(University of Art and Design in Helsinki)에서 수학했다. 활동 초기에는 헬싱키 디자인 대학(UIAH) 내 스마트 제품 리서치 그룹 연구원으로 일했고, 2004년 빌레 코코넨 산업 디자인 오피스 Ville Kokkonen Office for Industrial Design GmbH를 설립하면서 디자인 전략과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소재 및 기술 기업과 협업해왔다. 2005부터 2014년까지 아르텍과 일하며 브랜드의 R&D 프로그램을 이끌었고, 디자인 디렉터로도 활약했다. 현재 핀란드 알토 대학교 건축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3:30 ~ 15:00

Design in Full Color풀 컬러 디자인

베단 로라 우드 (Bethan Laura Wood)

Bethan Laura Wood Studio / 디자이너


베단 로라 우드의 작품 세계와 컬러가 베단의 디자인 과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탐구하는 그만의 새로운 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한다. 베단은 자신이 컬러를 이해하는 데에 열쇠가 된 주요 프로젝트들로 관객들을 초청해 컬러의 불안정성, 유연성, 정체성과의 연결을 다루게 될 것이다. 다채로운 브랜드와의 연이은 협업, 디자이너와 장인들과의 대화와 지식 공유를 통해 새로운 언어가 탄생하는 이야기를 풀어낸다.

베단 로라 우드는 영국 왕립예술학교에서 유르겐 베이와 마르티노 감퍼의 지도를 받아 제품 디자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재학 중 디자인 스튜디오 베단 로라 우드 Bethan Laura Wood Studio을 설립했으며, 2011년 이후 닐루퍼 갤러리와 한정판 제작 및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며, 모로소, 발렉스트라, 페리에 주에, 비토시, 토리버치, cc-타피스, 톨릭스, 로젠탈, 에르메스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와 협업했다. 영국의 빅토리아 & 앨버트 박물관, 도쿄 현대예술 뮤지엄 등에서 전시를 열었으며 스위스 로잔 현대미술관에 작품 일부가 영구 소장되어 있다. 2016년 대림미술관 <컬러 유어 라이프Color Your Life색, 다른 공간 이야기>에 참여하기도 했다. 현재 스위스의 디자인학교 ECAL에서 석사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15:30 ~ 17:00

Creating Value through Design Thinking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을 통한 가치 창조

소렌 프람 (Soren X. Frahm)

Artlinco 디자이너, 덴마크 디자인 대사


기업들은 훌륭한 IT 시스템, 작업 공정 혁신 혹은 새로운 기계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파는 제품을 통해 생존한다. 앞에 언급한 요소들은 정말 중요한 것을 뒷받침하는 도구에 불과하며, 중요한 것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는 이러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며 새로운 제품이 성공을 거두고 좋은 비즈니스를 가능케 하는 사고방식이다. 가장 강력한 전략적 도구, 디자인 사고에 대해 논한다.

소렌 프람은 다양한 경력의 디자인 혁신 전문가로 디자인적 사고와 디자인을 통한 혁신이 사람들과 기업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강력한 전략적 도구라고 생각한다. 7년간 LEGO에서 재직한 뒤 지난 20년간 디자인 서비스 혁신 기업 Artlinco A/S를 이끌며 약 300여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했다.


DAY 2

12월 5일(목) COEX 컨퍼런스룸 401호

09:30 ~ 11:00

Design Made in Brazil for the World브라질 디자인으로 세계를 겨냥하다

페드로 프랑코 (Pedro Franco)

A Lot of Brazil / 디자이너


페드로 프랑코는 디자인 분야에서 20년간 쌓아온 커리어를 공유하며 자체 생산을 하는 단계에서 글로벌 디자인 산업으로 옮겨간 디자인의 세계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그 기간 동안 디자인에 일어난 대단한 변화들을 이야기하고, 글로컬 (글로벌 시장에서 중요한 로컬 요소들) 가치가 위대한 이유를 짚어본다.

상파울루 예술학교에서 건축을 공부했다. 2001년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으며 2012년 디자인 전문 기업 ‘어 랏 오브 브라질 A Lot of Brazil’ 을 설립했다. 밀라노 디자인 위크, ICFF, 멕시코 디자인 위크 등에 참여하며 명성을 높이고 있으며 카펫 제조 기업 산타 모니카 Santa Monica, 패브릭 포르티나리 Portinari 등 여러 기업과 협업하고 있다. ‘어 랏 오브 브라질’의 제품은 브라질 전역 52개, 전 세계 23개의 숍에서 판매되며 연간 7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11:30 ~ 13:00

NOTE - The Aggregated MindNOTE - 하나로 모인 생각

다니엘 헥셔 (Daniel Heckscher)

Note Design Studio / 건축가


노트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그들의 통찰력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해 개인의 열정과 각각의 디자인 분야(인테리어, 제품, 그래픽, 건축, 전략)를 활용하여 긴밀하게 협업한다. 창의성은 빠진 부분을 찾는 것이다. 끊임없이 생각과 표현을 재정비하여 모든 것이 분명해지는 통찰력의 순간을 발견하며 팀을 이루어 하고 있다. 계층이나 우위없이, 민첩하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그룹으로 일한다. 18명의 디자이너로 이루어진 팀을 지휘하는 CEO나, 노트 사의 작업과 정신을 규정하는 정교한 선언문도 없이 구조를 거부하고 유기적인 성장을 추구해왔다. 그 결과 독특한 사람 중심의 근무 환경을 발전시키며 직원들 사이에 혁신과 적응성 및 공통의 목적을 독려해왔다.

노트 디자인 스튜디오 2008년 스웨덴에서 4명의 멤버로 출발해, 현재 15명의 멤버가 함께 일하는 디자인 그룹이다. 마지스(Magis), 무이(Moooi), 메누(Menu) 등 유럽 브랜드를 비롯해 한국, 중국, 일본, 브라질 등 다양한 국가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그래픽, 제품부터 가구, 공간, 건축, 전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지난해 스톡홀름 퍼니처 & 라이팅 페어에서 마지스와 협업한 스탠드 ‘더 룩아웃The Lookout’으로 디진(Dezeen) 어워드 올해의 공간상을, 스페인 가구 브랜드 산칼(Sancal)과 헝가리 콘크리트 타일 제조 기업 카자(Kaza)와의 협업 제품으로 월페이퍼 디자인 어워드를 받은 바 있다. 다니엘 헥셔는 밀라노 유럽디자인 인스티튜트(IED)에서 인테리어디자인으로 학사학위를 받았고 헬싱키의 알토대학교에서 6개월간 공간디자인 석사 과정을 이수했다. 스톡홀름 콘스트팍 예술대학(Konstfack University of Arts, Craft & Design)에서 인테리어 건축과 가구 디자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14:30 ~ 15:30

Future Consumer 20212021 미래의 소비자

찰리 클라크 (Charlie Clark)

트렌드 예측 기업 WGSN / 트렌드 스페셜리스트


WGSN은 이번 소비자 세미나를 통해 2021년에 등장하는 새로운 소비자 3가지 유형 – ‘압박받는 소비자’, ‘친절한 소비자’, ‘시장 개척자’- 를 소개하고 그들의 참여를 유도할 브랜드의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제시한다.

트렌드 분석 전문가 찰리 클라크는 지난 5년간 유럽, 중동, 아프리카(EMEA)와 아시아 태평양(APAC) 지역을 커버하며,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들이 소비자의 변화를 이해하고 트렌드를 분석하여 제품 개발과 구매에 관련된 결정을 하는 것을 도와왔다. 인터텍스타일(Intertextile), 서울 메이크업(MakeUp), 홍콩 하우스웨어 박람회(Houseware Fair), 인도 패션 포럼 (India Fashion Forum) 등 주요 박람회와 컨퍼런스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16:00 ~ 17:00

Design Driven Innovation and Urban Eco-systems디자인 중심의 혁신과 도시 생태계

리카르도 발보(Riccardo Balbo)

IED(Istituto Europeo di Design) 학장 / 건축가


디자인은 변화의 과정을 가능케 하는 언어이다.
디자인의 혁신적인 접근 방식과 가치는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관점으로 혁신을 촉진한다. 도시 환경은 혁신이 집중되고 여전히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태계이다. 디자인, 혁신 및 커뮤니티는 어떻게 연결되어 있을까? 도시를 디자인 중심의 생태계로 바라보는 관점과 디자인으로 설계된 결과물인 도시에 대해 알아본다.

건축가로 이름을 알린 리카르도 발보는 2018년부터 유럽의 명망 있는 디자인 전문 교육기관 IED(Istituto Europeo di Design)의 학장으로 재직하며, 프란체스코 모렐리 재단의 이사직을 맡고 있다. IED에서는 아카데믹 디렉터로서 재단에 속한 모든 학교들을 담당한다. 2017년까지 IED 토리노 캠퍼스의 학장을 역임하고,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영국 맨체스터의 샐퍼드 대학교의 건축환경학교(University of Salford)에서 MSc 도시 디자인과 재생학과 학과장, MSc 디지털 건축 디자인학과 학과장을 지냈다. 디지털 건축 디자인과 도시 재생, 슬럼 업그레이드, 초학제적 디자인과 스마트 시티에 관한 글을 발표했다.

DAY 1

12월 4일(수) COEX 컨퍼런스룸 401호

강좌
Lecture
강의내용
Contents
1 강좌
10:30~12:00
Time x Mass Weight Density
시간 x 질량 무게 밀도 동시통역진행
빌레 코코넨(Ville Kokkonen) l Ville Kokkonen Office for Industrial Design GmbH 디자이너, 알토 대학 교수
2강좌
13:30~15:00
Design in Full Color
풀 컬러 디자인 동시통역진행
베단 로라 우드(Bethan Laura Wood) ㅣ Bethan Laura Wood Studio 디자이너
3강좌
15:30~17:00
Creating Value through Design Thinking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을 통한 가치 창조 동시통역진행
소렌 프람 (Soren X. Frahm) ㅣArtlinco 디자이너, 덴마크 디자인 대사

DAY 2

12월 5일(목) COEX 컨퍼런스룸 401호

강좌
Lecture
강의내용
Contents
1 강좌
09:30~11:00
Design Made in Brazil for the World
브라질 디자인으로 세계를 겨냥하다 동시통역진행
페드로 프랑코(Pedro Franco) ㅣA Lot of Brazil 디자이너
2강좌
11:30~13:00
NOTE - The Aggregated Mind
NOTE - 하나로 모인 생각 동시통역진행
다니엘 헥셔(Daniel Heckscher) ㅣNote Design Studio 건축가
3강좌
14:30~15:30
Future Consumer 2021
2021 미래의 소비자 동시통역진행
찰리 클라크(Charlie Clark ) ㅣ 트렌드 예측 기업 WGSN, 트렌드 스페셜리스트
4강좌
16:00~17:00
Design Driven Innovation and Urban Eco-systems
디자인 중심의 혁신과 도시 생태계 동시통역진행
리카르도 발보(Riccardo Balbo) ㅣ IED(Istituto Europeo di Design) 학장, 건축가

1일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 입장권 4매 증정 (4만8천 원 상당)
1일차 (12월 4일) : 사전등록 195,000원 15%할인 / 현장등록 230,000원 정상가
2일차 (12월 5일) : 사전등록 195,000원 15%할인 / 현장등록 230,000원 정상가

전일권

서울디자인페스티벌 전시 입장권 6매 증정 (7만2천 원 상당)
전일(12월 4일, 12월 5일) : 사전등록 368,000원 20%할인 / 현장등록 391,000원 15%할인
  • 부가세 포함금액
  • 전일권 구매자는 12월 4일자 상품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 일자별로 조기 마감 될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 매진시 현장등록 불가
  • 증정품은 당일 현장 수령, 점심식사는 제공되지 않으며 간단한 다과가 준비됩니다.
  • 결제 후 사전 등록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입장객 정보를 반드시 작성 바랍니다.
  • 단체(10인 이상) 및 대학생(대학생까지)은 추가 10%, M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추가 5% 할인혜택이 제공되며, 현장에서 증빙자료 제출하셔야 입장 가능합니다.
  • 세금계산서는 발행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 또는 무통장 입금만 가능)
  • 취소/환불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관련 규정 참고 바랍니다.

  • 등록 시작 시간 –  [Day 1] 9:30 / [Day 2] 8:30
  • 상세 프로그램은 주최사 또는 강사의 사정으로 인하여 변경, 취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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